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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자가 알려주는 포스 및 카드 체크기 구매 또는 임대시 주의사항

by 재석이형 2023. 2. 20.

가게를 운영하거나 사업을 하다 보면 카드체크기 또는 POS는 꼭 설치해야 하는 필수 사항입니다. 자영업을 하면서 여러 회사의 체크기를 사용해 봤습니다. 직접 경험하고 느낀 저만의 노하우를 통해 카드체크기를 구매하거나 임대를 하기에 앞서 꼭 확인하고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POS 및 체크기 설치 시 체크 리스트

  1. 체크기 회사의 위치 
  2. 개인 간 중고거래를 통해 단말기 구입할까?
  3. 구매 또는 임대 시 비용 및 약정
  4. 용지는 제공되는가?
  5. 별도의 출장비 또는 관리비가 나오는가?
  6. 담당 기사님의 연락처를 꼭 받아놓자
  7. 오픈 이주일 전에 체크기 계약을 완료하자
  8. 나에게 필요한 단말기

 

1. 단말기 회사의 위치

체크기 선택 시 같은 지역 또는 가장 가까운 지역의 단말기 회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as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거리가 멀 경우에는 as를 받기 위해서 2~3일을 기다리거나 택배로 대체 단말기를 받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기간 동안 불편함과 영업손해는 본인의 몫이 되기 때문입니다.

 

2. 중고거래를 통해 단말기 구입할까?

중고 단말기를 구입하더라도 반드시 체크기 회사를 통해 구매 또는 임대를 해야 합니다. 카드 결제는 카드 단말기가 있다고 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단말기에 본인의 사업자를 입력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입력은 체크기 회사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만약 중고거래를 통해 개인적으로 단말기를 구매했다면 설치비, 관리비 등의 명목으로 이중으로 지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구매 및 임대 시 비용

포스 및 카드 단말기는 구매 또는 임대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체크기를 무상으로 제공받기도 했지만 현재는 무상지원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체크기 구매 비용과 임대 비용은 회사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까운 체크기 회사의 여러 곳의 가격을 비교해 보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체크기를 저렴하게 사용하고 있는 지인의 소개를 받아 체크기를 설치하신다면 좀 더 저렴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 시 : 구매 비용을 제외하고 다른 사용요금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임대 시 : 약정 기간, 월 임대료, 약정 이후의 사용료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구매의 장점

  • 임대방식보다 전체적인 가격이 저렴합니다.
  • 약정의 제약이 없습니다.

 

구매의 단점

  • 임대보다 초기 비용이 많이 듭니다.
  • 관리가 미흡해질 수 있습니다.
  • 회사정책에 따라 as비용 및 관리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구매한 단말기를 계속 사용할 경우 체크기회사를 변경하기가 어렵습니다.

체크기-구성품-및-설치
체크기 구성품 및 설치

임대의 장점

  •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말기 업그레이드, 부가 서비스 등) 
  • 약정이 만료되는 시점에서 대리점 및 단말기 교체가 용이합니다.

 

임대의 단점

  • 구매보다 총비용이 더 발생하게 됩니다. 
  • 중도 해지 시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구매보다는 임대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 

 

4. 용지는 제공되는가?

체크기 회사마다 용지를 제공해 주는 업체가 있고 용지를 별도로 구매해서 사용해야 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제공해 주는 조건은 업체마다 다르지만 계약 전 충분히 협의를 통해 결정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용지를 제공해 주는 양은 매장에서 결제하는 카드결제량에 따라 용지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5. 별도의 출장비 또는 관리비가 나오는가?

 

 

임대 시에는 임대료에 관리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출장 시 따로 요금이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소비자 과실로 인해 발생한 고장에 대해서는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단말기를 구매했을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업체가 1년 무상 as 및 관리를 기준으로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또한 업체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구매 후 사용하는 기간 동안에는 별도의 비용 없이 사용되는 업체도 있지만 구매 후 1년 ~3년 이후에는 관리비를 청구하는 업체도 있었습니다.   

 

6. 담당 기사님 연락처 꼭 받아놓자

일반적인 업무는 콜센터를 통해 처리받아도 됩니다. 하지만 콜센터 업무시간 외에 긴급하게 처리를 부탁해야 하거나 문의를 주실 때는 담당기사님을 통해 처리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매장의 설치 환경을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른 대처를 하실 수 있습니다

 

7. 오픈 이주일 전에는 계약을 완료하자

체크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드사 등록을 해야 합니다. 보통 2~3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소 오픈 일주일 전에는 신청 서류 접수를 마쳐야 합니다.

또한 포스를 사용하는 경우 설치 및 통신 선로에 대한 상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여유롭게 진행하셔야 합니다. 인테리어를 하시는 경우라면 포스 설치할 곳을 생각해서 배선작업을 부탁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의 수를 포스회사와 상담하고 조율하기 위해서 업체 선정을 빨리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8. 업종에 맞는 단말기 선택

업종에 맞는 포스 및 체크기 선택은 담당 회사와 꼭 상의하시고 조언을 받으셔야 합니다. 불필요한 지출을 막기 위해 본인의 업종에 맞는 단말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단말기의 종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키오스크 - 무인결제 매장 또는 1인 매장으로 운영하는 경우 (커피숍, 무인편의점, 음식점)
  • 포스(POS) - 요식업 또는 상품의 가지수가 많은 업종을 하시는 분들 (마트, 음식점, 배달업종)
  • 유선 카드체크기 - 소규모 업종으로 옷가게, 소매 판매업을 하시는 분들
  • 휴대용 단말기 - 배달업을 하시거나 직접 방문해서 결제를 해야 하는 분들

 

개인이 준비해야 할 사항들

  • 사업자 등록증
  • 영업 신고증
  • 대표자 신분증
  • 통장 사본
  • 본인 명의 핸드폰
  • 간판 사진 및 내부 사진
  • 매장 내에 인터넷 또는 전화선 (미 설치 시에는 단말기 전용 통신기가 있습니다. 요금은 월 5,500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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